본문 바로가기
★ 저탄고지식(키토제닉,LCHF,MEC)

저탄고지 식이의 종류를 알아봅시다(키토제닉, 당질제한, LCHF, MEC)

by 건강자산 2020. 12. 31.

저탄고지식을 알아보면서 생소한 영어들이 나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LCHF가 키토제닉인건가? 하면서 그냥 넘겼는데, 아무래도 이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각 단어들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키토제닉과 당질제한, LCHF, MEC는 같은듯 다른 저탄고지 식이요법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동일한 것은 모두 지방은 많이 섭취하지만 질병의 원인이 되는 탄수화물과 당은 줄이는 것입니다. 

 

저희 부모님은 비만,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이 있으셔서 저도 이 질병들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찾아보고 천천히 실천해 나가고 있고요,

저희 가족 중 살찐 사람들의 공통점은 간식과 단것, 밥, 빵, 면, 떡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탄수화물과 당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계기가 있는게 아니라면 정확하게 식단을 따라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저는 이 저탄고지식을 공부하면서 제가 쉽게 지치지 않고 할수있는 것들을 해보려고 합니다.

몸에 변화는 빠르게 오지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꾸준히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저탄고지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키토제닉식(키토식)

 - 탄수화물을 가장 엄격하게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이 20~50g이라 밥을 전혀 먹지 않아도 채소와

   그 외에 식재료들에 함유되어있는 탄수화물로도 섭취량이 채워집니다.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의 섭취 비율은 1 : 3 : 6 입니다.  

   설탕이 들어간 음식도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첨가물이나 설탕이 들어가는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건강한 고기(동물복지, 친환경, 유기농, 목초비육, 무항생제 등)를 먹습니다.

 

당질제한 식이

 - 당뇨병과 대사증후군을 앓았던 의사 에베코지 박사가 한 식이요법으로 당질을 제한하고 건강한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당질이 많은 곡물(쌀, 밀가루 등)과 뿌리 채소(감자, 고구마등)를 먹지않고 설탕을 제한합니다.

   당질 제한식은 백미를 현미로 줄이거나, 밥을 반으로 줄이고 반찬을 먹는 방법으로 조절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LCHF(Low arb High Fat)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

 - 넓은 범위의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 입니다. 화학 첨가물이 있는 가공식품은 먹지 않고 자연식품을 먹습니다.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해서 천연지방을 섭취해야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섭취를 늘려 탄수화물 대사에서

   지방을 대사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MEC(고기, 달걀, 치즈) 식이

 - 일본의 와타나베 원장의 권장 식이요법으로 하루 최소 고기(meet 200g), 달걀(egg 3개), 치즈(cheese 120g) 를

   주식처럼 먹는 식이요법입니다.

   건강한 고기에서 필수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고 달걀에서는 단백질, 칼슘, 필수비타민과 필수미네랄을,

   잎채소로 부족한 비타민 C를 섭취하고 당이 없는 치즈에서는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당질을 제한하고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재료로 간소화한 식단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