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감소와 변비에 좋은 [차전자피] 의 효능과 부작용
차전차피는 질경이 씨앗(차전자)의 껍질을 분쇄하여 식용할 수 있도록 만든 약물입니다. 장내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치료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개선과 배변활동 원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아 건강기능 식품 기능성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키토제닉 식단에서 차전자피 가루는 밀가루를 대신하는 가루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차전자피 효능 >
▶ 변비 개선
차전자피의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고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있어 변을 원활하게 배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변이 불편한 사람 22명에게 8주 동안 차전자피 5g을 섭취시킨 결과 변의 무게, 배변 빈도가 증가하고, 변의 경도, 통증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콜레스테롤 개선
간의 담즙에는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다 쓰이지 못하거나 배출되지 못하면 혈관 내벽에 쌓이게 됩니다. 차전자피는 간에서 나온 담즙에 흡착해 대장으로 가져가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이 약간 높은 성인 96명에게 16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 총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당뇨병 개선
차전자피에 들어있는 메타뮤실이라는 성분은 설탕과 탄수화물의 일부를 가두어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을 하여 제2형 당뇨병(성인형 당뇨)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부종완화
이뇨작용을 해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 등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하게 되어 평소 부종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 다이어트
차전자피 가루는 물에 닿으면 40배까지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식전에 먹게 되면 적은 식사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먹는법>
차전자피 5g을 물과 함께 빠르게 먹습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팽창하는 차전자피의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시중에 먹기 편한 상태의 제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시판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작용 >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구토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장내 수분을 모두 흡수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다른 약물과 함께 섭취할 경우 약물의 약효를 떨어뜨리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뇨작용으로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부전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